<편집자주> 아름다운재단은 앞으로 '다국적기업의 사회공헌 이야기'를 3회에 걸쳐 연재합니다.

한국사회에서 활동하는 다국적기업은 모두 1만5천여 개입니다. 이 중 활발하게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. 그 중 다국적기업최고경영자협회(KCMC)의 회원사로, 활발하게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9개 기업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. 특히 소개되는 기업들은 <2015 기빙코리아>에 연구조사 및 후원사로 함께 하였습니다.


*다국적기업최고경영자협회(KCMC)는 다국적기업들이 다양한 활동을 통해 한국 사회에서 '사회적 책임'을 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국인 CEO들의 모임입니다.



우리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 다국적기업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. 그 마지막 이야기, 임직원의 자발적 나눔활동을 통해 사내 나눔 문화를 확산시키고, 기업 사회공헌 역량을 강화시키는 다국적기업의 사회공헌 이야기를 소개합니다. 



1. 이 세상 모든 엄마들을 응원합니다! 

   : 한국피앤지의 <엄마손길캠페인>



생활용품 브랜드 ‘P&G’하면, 순간 제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 제품들만 해도 수십여 가지입니다. 이렇듯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 P&G는 전 세계 180개국에서 65여 개의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 최대 생활용품 기업입니다. 글로벌 P&G세상 모든 어머니를 응원한다는 슬로건 하에 “Thank You MOM” 캠페인을 전세계적으로 펼치고 있는데요. 이를 바탕으로 한국P&G도 한부모여성가족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, <엄마손길캠페인>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

<엄마손길캠페인>은 여성가족부, 지역복지기관, 소비자 등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협력 사회공헌 캠페인으로 우리사회 곳곳에 따뜻한 엄마의 손길을 전하고 있습니다. 최근에는 한부모복지기관 4개소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량의 생필품을 지원하고, DIY 가구 조립, 벽화 그리기, 도서관 및 놀이방 꾸미기 등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가장 가깝게 만날 수 있는 유통업체 여러 곳과 협력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. 좋은 품질의 생활용품으로 엄마의 따뜻한 손길을 전하는 한국P&G의 사회공헌활동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더 풍요로운 삶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.


 



 2. 기업 사회공헌 성공요인은? 바로 '임직원의 자발적 참여'입니다.

   : 한국휴렛팩커드의 <한국HP사회공헌위원회>


 

세계적인 IT기업인 휴렛팩커드(이하 HP)는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켜 나가는 모범기업입니다. 한국HP도 다양한 분야의 전사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는데요. 그 중에서도 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나눔에 참여하는 한국HP사회공헌위원회의 활동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.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임직원의 협조와 참여인데요. 아래 영상에서는 다양한 계층의 소외된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임직원 나눔을 통한 행복(나행복)’ 프로그램 활동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.


특히 홀로된 다문화 여성들과 그들의 자녀들을 보살펴주는 다문화가정 서포트 활동을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. 한국어 교습, 주말가족나들이, 방과 후 공부방 등 아이들의 심리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 이밖에 한사랑장애영아원' 봉사활동, ‘쉘위워크나눔걷기대회, ‘Day of Charity’ 행사(위원회 활동에 더 많은 임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사내 자선행사), 장학금 지원 등 매달 급여에서 공제되는 임직원 기부금을 바탕으로 물질적인 지원뿐 아니라 정서적인 봉사활동들을 활발히 펼치고 있답니다.


 

 

3. 더 따뜻한 오늘, 더 희망찬 내일을 응원합니다!

 : 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<지역사회 봉사활동>


 

 


로크웰오토메이션(Rockwell Automation, Inc.)은 산업 자동화와 정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조 회사로서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, 전 세계 80여개국에서 22,500여명의 직원이 세계가 더 생산적이고 더 지속가능(sustainable)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. 로크웰오토메이션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연간 단위의 CSR보고서를 출간하고 있으며,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(Ethisphere Institute)가 주관하는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으로 2015년까지 7년 연속 선정된 바 있습니다.

 

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는 국내 제조 고객을 위한 영업, 마케팅, 고객 지원,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프로젝트 관리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. 산학 협력을 통한 제조 IT 인재 육성과 다양한 후원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 비오는 날 연탄나르기, 복지관과 함께 김장담그기 등  임직원들의 역동적이고 즐거운 나눔영상 즐감하세요!

 

 

 


다국적기업의 사회공헌 이야기 ① ②, ③편 모두 보기 *


[다국적기업의 사회공헌 이야기①] '혼자'에서 '함께'

[다국적기업의 사회공헌 이야기②] 한국사회 뿌리내리다

[다국적기업의 사회공헌 이야기③] 아름다운 동행




◆ 글로벌 기업의 도덕적 활동이 우리 사회에 견고하게 뿌리내릴 수 있는 방법

현지 비영리단체와의 파트너십은 우리사회 접근성을 강화하고 복지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창구로서 글로벌 기업의 로컬 영향력을 제고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.


◆ 창조적인 파트너십의 첫 걸음은 이해’ 입니다.

아름다운재단은 국내 공익분야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전략적 나눔경영 파트너로서 서로 다른 ‘needs’를 열린 생각으로 수용하고 함께 만족할 수 있는 보완적 ‘relationship’의 기업 파트너십을 추구합니다.


* 아름다운재단은 다국적기업최고경영자협회(KCMC)와 함께 한국사회의 사회공헌의 지평을 넓히는데 함께 합니다.

 


나눔사업국 특화나눔팀김수진 간사

서로의 자연스러운 차이를 존중하고 열린 마음이 된 스스로를 발견해요.






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
: